본문 바로가기
이따금부동산/부동산

GTX-C노선 안산 상록수역 회차 or 정차? 집값상승 호재

by analogina7 2021. 2. 10.

 

GTX

Great Train eXpress의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노선은 A,B,C노선으로 나뉘어져있습니다.

저는 작년에 이런 노선이 있다는걸 처음 알았는데 2011년도부터 국책사업으로 선정, 진행이 되고 있었다고 하네요.

 

GTX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거쳐가는 광역급행철도 교통수단으로 지하공간을 활용해 노선을 직선화하고 최고 시속 180km로 운행하는 광역철도입니다.

2011년 '제2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 포함되어 시행 예정이었다가 불발되어 지연되다가 '제3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2016~2025년) 으로 조정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GTX-C노선은 사업성이 떨어져 2018년12월에 예비타당성 통과되었고 2021년 올해 사업자 선정후 착공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가파르게 오르는 집값을 잡기위해 정부에서 교통개선의 일환으로 GTX 광역교통망을 계획했는데 결과는 ..참담하죠.

원래 부동산값은 애초에 떨어지는것이 아닌가봉가.

비록 단기적으론 오르긴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 광역교통호재가 순기능을 발휘할것이라고 기대해봅니다.

 

GTX-D노선 이야기도 얼마전부터 나오고 있는데 '하남~인천' 혹은 '하남~김포'등으로 연장된다는 썰이 있습니다.

그러나 국토부에서 타당성 조사를 진행중이며 아직 확정된 것은 없습니다.

 

수도권 광영급행철도 GTX-A,B,C 노선도

 

GTX-A

  • 정차역: 운정-킨텍스-대곡(3호선,경의중앙선,서해선)-창릉(신설)-연신내(3,6호선)-서울역(1,4호선,경의중앙선,공항철도)-삼성(2,9호선)-수서(3호선,분당선)-성남-용인-동탄
  • 본구간 거리: 총43.6km
  • 착공및 개통시기: 2019년 6월 착공, 계획대로라면 2024년 6월개통이지만 각동 민원과 유적발굴,예산문제등으로 2~3년 딜레이되면 2026년 개통예정.
  • 소요시간: 운정-삼성 25분, 동탄-삼성 18분소요

 

GTX-B

  • 정차역: 송도국제도시-인천시청(인천1,2호선)-부평(1호선,인천1)-부천종합운동장(7호선)-신도림(1,2호선)-여의도(5,9호선)-용산(1호선,경의중앙선)-서울역(1,4호선,경의중앙선,공항철도)-청량리(1호선,분당선,경의중앙선,경춘선)-망우(경의중앙선,경춘선)-별내(경춘선)-평내호평(경춘선)-마석(경춘선)
  • 본구간 거리: 총80.1km
  • 착공및 개통시기: 2022년 착공예정, 2027년 개통을 목표로 함.
  • 소요시간: 송도-서울역 21분, 남양주 마석-서울역 15분소요

 

GTX-C

  • 정차역: 양주 덕정(1호선)-의정부(1호선)-창동(1,4호선)-광운대(1호선,경춘선)-청량리(1호선,분당선,경의중앙선,경춘선)-삼성(2,9호선)-양재(3호선,신분당선)-정부과천청사(4호선)-금정(1,4호선)-수원(1호선,분당선)
  • 본구간 거리: 총74.2km
  • 착공및 개통시기: 2021년 착공예정, 2027년 개통을 목표로 함.
  • 소요시간: 수원-삼성 22분, 양주덕정-삼성 23분 소요

 

GTX-A노선 예상운임

요금: 2419원 (기본구간10km기준), 5km당 216원 추가예정. 운정-서울역까지 교통비 3499원, 동탄-삼성까지 교통비 1728원 예정.

배차간격: 10분(출퇴근시간대 7.5분) 예정

 

 

지난 1월에 GTX-C노선이 안산 상록수역까지 Y자노선으로 연장된다는 기사가 나와 상록수역에 정차 할수도 있다고 해 화제가 되었는데요.

금정역에서 안산 상록수역까지 새 노선으로 연장될 예정입니다.

이유는 선로공유때문인데요, 수원역까지 모든 열차가 운행할수 없어 일부는 그 전정거장인 금정역에서 운행이 종료됩니다.

그런데 금정역에서 열차를 바로 회차할수 없기때문에 4호선 상록수역을 활용해 회차를 하자는 계획이 나온것인데요.

상록수역에 회차만 할것인지, 정차할 것인지, 이왕 이렇게된거 안산선을 더 활용해 노선을 추가할 것인지는 아직 정해진바 없습니다.

 

관련 기사 갈무리

 

인근 역세권 아파트매수하기위해 상록수역 부동산으로 많은 사람들이 몰려 화제가 되었었습니다.

상록수역 주변의 아파트들은 월드1차아파트(1989년), 본오주공아파트(1996년), 태영아파트(1991년), 상림우성아파트(1990년)등으로 재건축연한에 가깝거나 이미 넘긴 구축아파트들입니다.

그러나 GTX-C노선이 안산 상록수역에 정차하는 방안은 현재 확정되지 않은 상태. 국토부 관계자는 “금정역~수원역 사이 노선이 혼잡해 일일 통행량 중 일부를 금정역에서 안산선을 통해 상록수역으로 보내 회차할 수 있도록 기본계획에 반영했지만, GTX-C노선이 상록수역에 정차해서 사람을 태우고 내릴 지는 확정된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상록수역 역세권 아파트 실거래가 최근 급등했다

 

회차만 할지 정차도 할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는데도 최근 급등한 그래프를 보면 인기를 실감할수 있습니다.

네이버부동산 매물에 따르면 월드아파트 18평 약 5억, 본오주공아파트 21평 약 4억, 우성아파트 22평 약 4억원에 거래되고 있네요. 

상록수에서 회차를 할 경우 안산선에 추가 정차역이 생길 가능성도 높아진것이고 또 GTX뿐만아니라 신안산선 호재도 겹쳐서 안산지역 아파트가가 대체로 올랐는데, 한대역앞은 물론이거니와 중앙역, 성포역 인근의 아파트들 호갱노노 '이야기'탭에 가시면 다들 재건축으로 분위기가 상당히 UP되어있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읽다보면 시간가는줄모릅니다 ㅎㅎ

 

댓글